안녕하세요, 오늘은 스키퍼 인형을 위해 늘림 없는 니트 탑을 만들겠습니다. 스키퍼 인형은 블라이스나 리카 인형과 몸 크기가 대략 비슷합니다. 대바늘로 만든 편물은 끝이 말리거나, 사이드가 예쁘지 않을 수도 있는데, 코바늘로 마무리해 줌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고 더욱 완성도를 높여 보겠습니다. 대바늘뜨기에서 코를 늘리는 기법은 초보자에겐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으므로 오늘은 늘림 없이 만들어 보겠습니다. 덧붙여, 오늘 탑은 탑다운 방식으로 떠 나아갈 것입니다. 탑다운이란 위에서부터 시작하여 아래로 뜬다는 뜻입니다. 영어의 top, down 단어를 찾아보시면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. 참고로 말씀드리면 반대로, 곧 아래부터 위로 떠나아가는 방식은 바텀업이라고 합니다. 이 역시 영어사전에서 bottom, up이라는 단어를 찾아보신다면 확 와닿으실 겁니다. 한국어로 하면 탑다운은 하향식, 바텀업은 상향식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. 자 그러면 이제 시작해 볼까요?
준비물
실: 보카시램스울 6합
코바늘: 저는 4/0호 코바늘을 써서 마무리하였습니다. 저와 똑같이 4/0호를 준비하셔도 되지만 그것보다 살짝 크거나 작은 바늘을 사용하셔도 큰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.
대바늘: 데니스라는 브랜드의 4mm대바늘을 사용했습니다. 브랜드 상관없이 4mm 바늘이라면 괜찮습니다.
가위.
돗바늘.
스티치 마커.
뜨는 방법
본인이 좋아하는 방식을 선택해서 28코를 잡아 주세요. 저는 코바늘 캐스트 온 방식을 택했습니다.
1단: 첫 코는 거릅니다(실을 앞에 두고, 안뜨기 방향으로 거릅니다), 모든 코에 겉뜨기합니다.
2단부터 4단: 1단과 똑같은 방법으로 뜹니다.
1단부터 4단까지는 가터뜨기를 해 주었습니다.
이제 스티치 마커를 준비하세요. 마커가 4개 필요합니다.
코의 개수가 4개-6개-8개-6개-4개로 나뉘도록 마커를 걸어 주세요.
5단에서 소매 구멍을 만들 예정이라 설명이 다소 길지만, 차분히 따라오면 어느새 구멍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. 너무 긴장하지 않으셔도 돼요.
5단: 첫 코는 거릅니다(실을 뒤에 두고, 겉뜨기 방향으로 거릅니다), 마커가 나올 때까지 겉뜨기를 3개 해 주세요. 첫 마커를 만나면 제거해 주세요. 이제부터 두 코를 통과하여서 한꺼번에 바늘을 찔러넣고 겉뜨기합니다. 다음부터는 이것을 줄여서 k2tog라고 하겠습니다. 그 후 오른쪽 바늘에 옮겨간 코를 왼쪽으로 다시 옮겨 주세요. 그다음 다시 k2tog를 하겠습니다. 그 후에는 또 오른쪽 바늘에 옮겨간 코를 왼쪽으로 옮겨야 하겠죠? 이것을 반복합니다. 이렇게 하다가 두번째 마커를 만나면 그 마커를 제거하고, 다시 오른쪽으로 옮겨간 코를 왼쪽으로 옮기고 k2tog를 해 줍니다. 그 후로는 세번째 마커를 만날 때까지 계속 겉뜨기해 주세요. 마커가 나오면 제거해 주세요. k2tog를 하고 오른쪽으로 옮겨간 코를 다시 한 코 왼쪽으로 옮깁니다. 그 후 또 k2tog 를 해 줍니다. 이걸 반복하다가 네번째 마커를 만나면 네번째 마커를 제거하고 다시 오른쪽으로 옮겨간 코를 왼쪽으로 옮기고 k2tog를 해 줍니다. 그다음부터는 마지막 코까지 계속 겉뜨기해 주세요. 겉뜨기를 마치고 나서 대바늘에 걸려 있는 스티치를 세 보면 총 16개가 있을 것입니다.
6단: 한 코 거릅니다(실을 앞에 두고, 바늘을 안뜨기 방향으로 찔러 거릅니다), 그 후에는 모든 코에 안뜨기합니다.
7단: 한 코 거릅니다(실을 뒤에 두고, 바늘을 겉뜨기 방향으로 찔러 거릅니다), 그 후에는 모든 코에 겉뜨기합니다.
8, 10, 12, 14단: 6단과 같습니다.
9, 11, 13단: 7단과 같습니다.
이렇게 한 단은 겉뜨기, 한 단은 안뜨기를 반복하는 기법을 메리야스뜨기라고 합니다.
15단: 겉뜨기를 하며 코막음을 해 줍니다.
코막음을 계속하다 보면 마지막에 둥그런 고리가 생깁니다. 그 시점에서 실을 끊지 말고 코바늘을 가져옵니다. 편물이 말리지 않게, 사이드를 예쁘게 정리하기 위해 코바늘을 연결하여 편물의 테두리를 짧은뜨기로 둘러줍니다. 보이는 v자 마다 코바늘을 집어넣어 짧은뜨기해 주면 됩니다.
테두리를 한 바퀴 둘렀다면 실을 끊고 꼬리실을 돗바늘로 정리해 주세요.
마지막으로 단추를 달아 주면 완성입니다!
이 패턴은 블로그 주인이 직접 창작한 패턴입니다. 사용하실 때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시기를 바랍니다. 창작자를 다른 사람으로 바꾸거나 패턴 내용을 임의로 바꾸는 것은 원주인이 허용하지 않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