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, 오늘은 코바늘을 사용해서 미디 블라이스 인형을 위한 뜨개 원피스를 만들겠습니다. 미디 블라이스 인형은 네오 블라이스 인형보다 몸통이 작습니다. 이 작품을 뜰 때는 주로 짧은뜨기 기법을 사용하고, 치맛단에서만 한길긴뜨기 기법을 씁니다. 코 늘림과 코 줄임을 적절히 사용하여, 몸의 곡선을 표현해 줄 예정입니다. 가슴에서는 코를 늘렸다가 다시 허리로 가면서 코를 줄이고, 허리의 가장 가는 부분을 떠 주었다가 또 코를 늘리면서 치마가 살짝 퍼지게 할 것입니다. H라인으로 떨어지는 원피스도 귀엽지만, 코 늘림과 코 줄임 기법만 더하면 아름다운 라인의 원피스를 만들 수 있어요. 그러면 이제 시작해 보겠습니다.
준비물
실: 램스울 3합 실
코바늘: 하마나카의 양쪽 코바늘 2/0호, 3/0호. 양쪽 코바늘이 없다면 2/0호, 3/0호 코바늘을 각각 따로 준비하시면 됩니다.
가위
돗바늘
스티치 마커
뜨는 방법
코바늘 2/0호를 가져와서 사슬 20개를 만듭니다.
1단: 기둥 사슬 1개(이 사슬은 짧은뜨기로 치지 않습니다, 이 작품을 뜨는 내내 기둥 사슬은 한 코로 치지 않음)를 만든 후, 모든 사슬마다 짧은뜨기 하나씩 끝까지 해 줍니다. 이렇게 하면 1단의 짧은뜨기 개수는 총 20개가 됩니다.
2단: 기둥 사슬 1개, 짧은뜨기 3개, 사슬 5개, 세 코 뛰어넘고 그다음 자리부터 짧은뜨기 8개, 사슬 5개, 또 세 코 뛰어넘고 그다음 자리부터 짧은뜨기 3개를 합니다. 이렇게 하면 겨드랑이 구멍이 만들어집니다.
3단: 기둥 사슬 1개, 짧은뜨기 9개를 한 후 그다음 자리에는 한 코에 짧은뜨기를 3번 넣어줍니다. 그다음은 짧은뜨기 4개, 그리고 그다음 자리엔 아까 한 것처럼 한 코에 짧은뜨기 3번 해 주고 이제부터는 짧은뜨기 9개를 하면 3단 완성입니다.
4단: 기둥 사슬 1개, 모든 코마다 짧은뜨기 하나씩 끝까지 해 줍니다. 이렇게 하면 4단의 짧은뜨기 개수는 총 28개가 됩니다. 그리고 이때 스티치 마커를 두 개 가져와 주세요. 11번째 코와, 18번째 코에 걸어 표시해 줍니다. 이 스티치 마커는 다음 단에서 코 줄임을 할 때 잊지 않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.
5단: 기둥 사슬 1개, 짧은뜨기 9개를 합니다. 이제는 세 개의 짧은뜨기를 하나로 줄여 주세요(짧은뜨기 세코 모아뜨기), 짧은뜨기 4개를 합니다. 다시 짧은뜨기 세코 모아뜨기를 합니다. 짧은뜨기를 9개 하면 5단이 끝납니다. 이렇게 하면 5단의 짧은뜨기 개수는 총 24개가 됩니다. 스티치 마커는 제거해도 좋습니다.
6단: 기둥 사슬 1개를 만듭니다. 이제부터는 <짧은뜨기 네개, 짧은뜨기 두코모아뜨기>를 반복할 것입니다.
7단: 기둥 사슬 1개, 짧은뜨기 20개를 해 줍니다.
8단 뜨는 방법도 7단과 같습니다.
9단: 기둥 사슬 1개, 짧은뜨기 6개, 짧은뜨기 두 코 모아뜨기, 짧은뜨기 4개, 짧은뜨기 두 코 모아뜨기, 짧은뜨기 6개를 해 줍니다.
10단: 기둥 사슬 1개, 짧은뜨기 18개를 해 줍니다.
11단: 기둥 사슬 2개를 만들어 줍니다(이 사슬 2개는 한길긴뜨기로 치지 않습니다). 한길긴뜨기를 하나 만들어 주고 스티치 마커로 첫 코 표시를 해 줍니다. 그다음 자리에는 한길긴뜨기 두코 늘려 뜨기를 해 줍니다. 이제부터는 <한길긴뜨기 하나, 한길긴뜨기 두코 늘려뜨기>를 반복할 것입니다. 마지막 코까지 다 떴다면 아까 마커를 걸어 둔 첫 코 자리에 코바늘을 찔러넣어 빼뜨기로 연결해 줍니다.
3호 코바늘을 가져옵니다. 치마 부분의 폭을 살짝 넓히기 위해 한 치수 큰 코바늘을 사용해 주는 것입니다. 특별히 코수에 변화를 주지 않아도 큰 코바늘을 사용하면 편물이 살짝 커지기 때문에 이 방법은 아주 유용합니다. 물론 반대로 작은 코바늘을 사용하면 편물이 살짝 작아지겠지요.
12단: 기둥 사슬 2개, 모든 코에 한길긴뜨기를 하나씩 해 주고 마지막으로 빼뜨기 원통 연결을 해 줍니다.
실을 끊고, 꼬리실을 돗바늘로 숨겨주면 완성입니다.
저는 단추 다는 기구를 이용해 티 단추를 달아 주었습니다
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단추를 활용하시면 됩니다. 자석 단추여도 괜찮고 똑딱단추여도 좋습니다. 바느질하거나, 적절한 도구를 이용해서 인형의 등에 달아 주세요.
이제 완성입니다!
이 패턴은 블로그 주인이 직접 창작한 패턴입니다. 사용하실 때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시기를 바랍니다. 창작자를 다른 사람으로 바꾸거나 패턴 내용을 임의로 바꾸는 것은 원주인이 허용하지 않습니다.